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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아이지스 이건화 전무/생산에 효율성을 높인 기능성 제품 개발 확대
발행일자 : 2009년02월19일 17시21분

Energy Saving과 복층유리 대형화에 맞추어 신기술 적용 Q. 아이지스는 어떤 회사인기(소개)? A. 주식회사 아이지스(대표이사 안상만)는 복층유리 가공 자동화 설비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국내에서 최초로 Auto Sealing Robot을 개발하는 등, 1994년부터 한국 복층유리 가공 설비의 자동화를 위해 노력해, 현재는 주요 제품의 한국 시장점유율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07년 1월에는 실리콘 부문의 글로벌 리더인 다우코닝의 투자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社名을 아이지스로 변경하고, 과거 한국시장에 집중했던 조직의 역량을 세계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지스는 다우코닝의 건축용 실리콘 대리점으로서, 고객들에게 기계와 Material의 조합을 통한 시너지를 창출, 제공하는, Total Solution 공급회사로 역할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신기술 및 신제품을 개발하게 된 배경(동기)은? A. 창사이래 ㈜아이지스는 건축시장의 기술적 발전 및 필요와 궤를 같이 하는, 기계적 Solution 개발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현재 건축 및 복층유리 업계의 최대 쟁점이라 할 수 있는, Energy Saving과 복층유리 대형화 추세를 기술적으로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기계의 국산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이에 ㈜아이지스는 이미 2008년 초, 복층유리 자동화 기계에서 Energy Saving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자동 Gas Filling 기계의 개발을 완료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대형화 등에 대한 국내수요가 현실화되지 않는 상황에서 많은 개발비가 소요되는, 대형 기계의 개발 및 생산이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유럽 내 복층유리 생산 1위 업체가 당사 제품의 구입을 결정했고, 당사로서는 개발비 부담에서 벗어나면서, 동시에 세계 최대의 복층유리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유럽시장에 진출하는, 두 가지 효과를 한번에 올리면서, 금번 신제품을 성공리에 개발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Q. 개발기간은 얼마나 걸렸으며 개발 과정 중 가장 주안점을 둔 부분은? A. 당사 신제품의 주요 기능들, 예를 들어 Gas Filling이나 Step 및 Triple IG생산 기능 등은 개별적으로 각각 이전부터 개발을 진행해 왔었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그러한 기능들에 대형IG 생산 기능 및 Dual Press를 적용한 생산 효율 증대들의 기능을 더한, 종합적인 개발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산술적으로 신제품 생산에 소요된 시간을 산출하기가 쉽지 않으나, 금번 완성품의 개발에만 소요된 기간을 놓고 보면 약 1년 정도 소요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발 시, 당사가 가장 집중한 부분은 대형화 및 생산효율 증대, 그리고 기능성 복층유리의 안정적인 생산 능력 등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Q. 새롭게 선보인 제품의 특·장점은? A. 첫번째 대형화입니다. 기존의 국내 IG Line이 처리할 수 있는 최대 복층유리 크기는 4,500mm 였는데, 이를 6,000mm까지로 확대했고, 이를 위해서 Dual Press 등의 신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과거 Gas Filling이 가능한 유리의 최대크기는 3,300mm에 불과했는데, 이 역시 6,000mm까지 가능하도록 기능을 향상시켰습니다. 두번째로는 다양한 신기능입니다. Gas filling을 비롯해, Triple IG, 4면 Step IG 생산 기능, 자동 코르크 부착 기능의 추가 등, 고기능성 복층유리 생산에 필요한 기능들이 종합적으로 적용된 것은 물론이고, 속도 및 안정성 확보를 통해 복층유리 생산의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Q. 국내 복층유리 시장의 변화는 어떻게 보시는지? A. 과거 복층유리 시장이 양적 성장에 치중했다면, 이제부터는 질적인 성장에 초점이 맞추어 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고기능성 유리 가공, 에너지 효율 증대를 실현 할 수 있는 복층유리에 대한 요구가 일반화되는 추세와 연계해서 생각할 때, 건축시장이 다양한 디자인적 기술적 요구에 충실히 대응할 수 있는 복층유리 업체들은 더욱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게 되는 반면, 단순 생산에 머무르고 있는 업체는 자립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Q. 아이지스의 주요 사업방향은? A. 아이지스는 앞으로는 지속적인 신기술 개발에 집중해, 기술적인 면에서 복층유리 시장의 요구에 충실히 부응해 나갈 수 있고, 나아가 저희 회사가 먼저 복층유리 업계에 미래 가치 창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사업적인 측면에서 해외시장 개발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입니다. 이미 이를 위해 전문인력을 확보한 것은 물론이고, 이번 유럽시장 진출을 계기로, 과거 우리의 시장이 아니라고 판단했던 선진국에서도 당당히 해외 초일류 회사와 기술적으로 경쟁하게 될 것입니다. Q. 기능성유리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데 아이지스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A. 기능성 유리 시장의 확대는 결국 보다 정밀하고, 안정적인 가공 기계의 발전과 함께 하게 될 것입니다. 당사는 이미 기능성 유리를 적용한 복층유리 생산이 가능하도록 모든 설비를 변화시켰음은 물론이고, 앞으로도 유리의 기술적인 변화를 예의주시해 당사 기계에 우선적으로 반영하는 노력을 지속할 것입니다. Q. 경쟁업체와의 차별화 및 아이지스가 갖추고 있는 장점이 있다면? A. 우리의 경쟁 상대는 세계시장의 1위 업체입니다. 그들은 오랫동안 복층유리 자체에서 국내보다 높은 기술적 요구 및 다양한 기능들을 요구받아 왔고, 이에 대응하는 과정을 통해 기술을 축적, 발전 시켜 왔습니다. 우리는 이들의 주요 시장에서 경쟁을 벌일 것이고, 이를 통해 현재의 기술을 보다 더 발전시키는 노력을 지속할 것입니다. 아이지스가 이들 업체보다 강점을 가지고 있는 부분은 보다 ‘고객화’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소비자들은 모두 생산을 하는 회사들이고, 이 과정에서 본인들의 생산 시스템에 가장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설비를 원합니다. 그러한 요구는 기계생산 업체에게는 많은 시간과 대응노력을 필요로 하는 것인데, 이런 면에서 아이지스가 보다 능동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기술적 대응을 해줄 수 있다는 점이, 세계 시장에서도 우리가 우위를 가지고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Q. 향후 아이지스가 추구하는 가치와 방향은? A. 아이지스는 한국, 아시아 시장에 머물러 있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세계 시장의 개척에 있어, 가격을 경쟁무기로 삼지도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기술로 경쟁할 것이고, 기술적인 우위와 보다 많은 고객의 신뢰와 만족을 바탕으로 복층유리 가공 자동화 설비 시장에서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 개발에 집중해 나가고자 합니다.
기자이름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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