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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ON USA INC. Patrick M. Muessig 기술총괄부사장/건물에너지절약 AZON이 책임집니다!
발행일자 : 2014년12월02일 16시22분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으로 알루미늄 단열 시장 선도 AZON USA의 Patrick M. Muessig 기술총괄부사장은 미국 AAMA, NFRC, IGMA, NGA, AEC, BFRC 등을 비롯해 전 세계의 많은 건물에너지관련 단체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건축업계 발전을 위해 큰 공헌을 하고 있는 인물이다. 특히 미국인으로서 유일하게 Chinese National Stsndard Committee for Thermal Barrier 맴버로 활동하고 있기도 하다. 전세계가 주목하는 건물에너지절감과 관련 AZON USA의 Patrick M. Muessig 기술총괄부사장을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편집자 주> 한국 및 아시아 지역 단열바 시장 동향에 대해서 어떻게 파악하고 계십니까 아시아 지역의 단열바 시장에서 가장 큰 포지션을 차지하는 나라는 역시 중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시장은 지난 10년 동안 두 자리수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면서 현재 아존은 중국에 45개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가파른 성장은 중국 정부가 건물에너지 단열 성능강화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한국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국시장 역시 최근 건물 단열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인 걸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시장규모면에서 중국시장이 크지만 품질은 한국시장이 더 우수합니다. 중국은 시장이 성장하면서 품질보다는 가격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상황인데 반해 한국은 중국보다 품품질에 대한 대응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품질위주로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일본과 같은 경우는 한국과 중국보다는 다소 늦은 최근에서야 건물 에너지절약코드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시장에 품질보증프로그램을 도입했는데 이와 관련해서 말씀해주십시오 올해 한국에 도입한 단열바 품질보증프로그램은 미국에서는 약 15년 정도 전부터 시행됐는데 협력사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품질보증프로그램은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품질에 확신을 주는 긍정적인 제도로 아존이 단순제품만 판매하는 게 아닌 창호제작에서 설계?시공 등 품질을 관리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올해 한국시장에 품질보증프로그램을 도입한건 그 만큼 품질에 대한 자심감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한국시장에서는 단열충진과 같은 설비부분 등 아쉬운 점이 있었지만 한국시장도 설비 등이 업그레이드되면서 품질이 크게 향상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자면 Azo/Tec 부서에서 창호 설계부터 제작까지 공동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Azo-Brader'와 'Lancer' 설비를 통한 'Mechanical Lock' 공법을 적용한 단열바는 아존 품질 기준에 의해 일일 점검 및 생산, 물성테스트, 단열바 가속내구성 테스트 등을 아존 온라인 프로그램(Azon E-Quality Program)을 통해 엄격한 품질 통제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이 과정을 통과한 아존 단열재를 사용한 창호는 10년의 품질 보증을 제공받게 됩니다. 단열시장에서 AZON만의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입니까 아존에서는 고객사에게 단열성능 향상은 기본으로 좀 더 차별화된 디자인 제공을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격에 영향을 주는 생산성도 우수합니다. 지금과 같이 경기가 좋지 않아 가격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생산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아존 폴리우레탄 단열바는 생산성에서 타소재 대비 큰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설비를 자체 제작하는 점도 경쟁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커튼월 및 주거용 창호 시장 동향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미국은 알루미늄 창호제품을 비롯 PVC, 목재 등 다양한 소재의 창호제품이 주거용에 적용되는데 고급주택에는 알우드(AL+WOOD)와 같은 알루미늄 창호 적용률이 높고 1억 이하의 저가 주택에는 PVC창호제품 적용이 높습니다. 특히 허리케인과 같은 자연재해에 민감한 지역에서는 내구성이 우수한 알루미늄 창호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한국 창호시장과 다른 점은 미국은 주거용 창호 시장에서 최근 FRP(Fiber Reinforced Plastic) 화이버글라스 소재의 창호 적용률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상업용 커튼월 시장은 90%이상이 알루미늄 커튼월이며 건물에너지절약에 있어 알루미늄보다 경쟁력이 악한 스틸소재는 약 10% 미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존의 기술개발 방향에 대해서 말씀해주십시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건물에너지 기준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커튼월 건물에서 이중단열제품도 보편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시장상황에서 아존에서는 지금까지 해왔듯이 단열에 포커스를 맞춰 고객을 만족시켜 줄 예정으로 체계적인 품질 관리로 단열의 품질 향상은 물론 알루미늄 창호 성능 향상을 위해 새로운 단열 공법 및 기술 개발도 꾸준히 해나갈 방침입니다. 더 나아가 단열뿐만 아니라 자연재해나 테러 등에도 대응할 수 있는 제품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실제 현재 미국 창호업체의 방폭창 제품에 대해 단열기술을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더불어 우레탄폼을 활용한 단열기술 개발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기자이름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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