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 뉴스프린트하기
약 800억 시장의 ‘시스템루버’, 특판시장 하락에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차별화!
기술 차별화 쉽지 않은 시스템루버, 자동 시스템루버 및 태양광 시스템루버 등 신제품으로 대응
발행일자 : 2019년05월20일 16시35분

지난 몇 년간 특판 물량 증대로 아파트와 주상복합 건물에 적용이 확대됐던 시스템루버가 최근 특판시장 하락세에 맞물려 앞으로 수요가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스템루버 시장을 리딩하는 기업들은 전동 시스템루버와 태양광 루버 등 부가가치 높은 제품 개발로 위기 극복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주거용 약 600억, 상업용 약 200억 시장규모

시스템루버는 2007년 주택공사의 건물에 설계 반영되면서 시장 확대에 탄력 받은후 꾸준히 시장이 확대 됐다. 시장 확대가 이뤄지면서 시스템루버 전문 업체외 기존 창호 시공업체들도 시스템루버에 관심을 보이면서 시스템루버 시장에 참여하는 업체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시스템루버의 시장규모는 업계 추정으로 2000년대 초반과 비교해 현재 약 10배 정도 시장이 성장한 것으로 파악된다. 입주물량을 기초로 한 시장규모는 아파트 및 주상복합, 오피스텔 시장이 약 600억원, 호텔과 리조트, 공장 학교 등이 약 200억원의 시장을 형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단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PVC소재의 시스템루버도 공급되고 있지만 알루미늄 소재에 비해 금형비가 비싼 단점으로 시장이 아주 활성화되지는 않고 있다. 하지만  PVC 시스템루버는 환기도어와 같은 인테리어 용도로 시장성을 넓혀가고 있다. 

시스템루버 시장이 성장한 건 사실이지만 업체난립으로 인한 수익성은 악화되고 있다. ㎡당 제품 가격이 명문화된 게 없어 상황에 맞춰 가격경쟁을 해야 하는 처지이다. 

업계 관계자는 “시스템루버 제품은 1000×2000규격이 일반적으로 정해져 있어 제품 운신의 폭이 좁다. ㎡당 가격도 약 10만 수준으로 채산성이 매우 안 좋게 시장 환경이 변했다. 제품의 기술력을 향상시키는데 한계가 있어 사업 환경이 예전만큼 좋지 못하다.”고 전했다.
시스템루버는 시스템루버 전문 업체외 창호 단종 면허를 갖고 있는 업체들이 시장에 많이 참여하고 있고 진입장벽이 약한 시스템루버 시장 특성상 알루미늄 업체, 도장 업체도 시스템루버 시장에 참여하면서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이다.   

가격경쟁이 심해지면서 시스템루버 시장에서 탄탄한 기술력을 갖고 사업을 진행 해 왔던 업체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 업체는 나름대로 시스템루버 시장에서 제품을 개발하며 품질 확보를 위해 노력했지만 시장 자체가 워낙 제품 품질보다 가격에만 치우쳐 있어 제품을 개발할 경우 가격 상승이 돼야하는데 품질이 좋아도 가격이 높으면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시장구조를 가지고 있어 제품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따라 관련 업체들은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제작 공정과 생산 시스템의 변화를 줘 대량 생산시스템으로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동 시스템루버와 태양광 시스템루버 등 부가가치 높은 제품 개발로 차별화를 이루고 있다.
 
부가가치 높은 ‘자동 시스템루버’와 ‘태양광 시스템루버’ 주목   

이처럼 공급 업체 증가와 가격 경쟁 악화로 수익성이 줄어들고 있는 시스템루버 시장에 최근 부가가치 높은 ‘자동 시스템루버’와 ‘태양광 시스템루버’개발을 서두르는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다. 가격 경쟁에서 탈피할 수 있는 좀 더 부가가치 높은 ‘자동 시스템루버’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장 큰 이유는 시스템루버가 주로 적용되는 에어컨 실외기실 화재사고가 지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어컨 실외기실 화재는 에어컨 작동후 사용자가 루버를 여는 것을 깜박해 실외기실에서 나오는 열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해 화재가 발생한다. 

‘자동 시스템루버’는 사용자가 실내에서 에어컨을 작동하면 자동으로 실외기실 루버가 열리고 에어컨을 멈추면 루버가 자동으로 닫히면서 화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제품이다.

전체 시스템루버 시장에서 ‘자동 시스템루버’는 학교와 관공서 등을 중심으로 공급되면서  약 3~5% 정도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주거용 건물 등으로 최근 적용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자동 시스템루버가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설계전 전기와 설비부분의 공조가 더 필요하다는 게 업계 의견이다.

최근에는 태양광 시스템루버도 개발되고 있다. 태양광 시스템루버는 아직까지는 설계 반영된 현장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지만 대형 건설사에서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다. 다만 태양광루버는 설계단계부터 같이 협력해야 할 부분이 많아 업계에서는 태양광루버 시장이 형성되려면 아직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

관련기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