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 뉴스프린트하기
슬라이딩창호 기술의 한계는?
구동 레일에 기술력을 더해 차별화된 제품 개발
발행일자 : 2019년12월20일 13시55분

슬라이딩 커튼월, HR(Hidden Rail), 평레일, 하부 턱이 없는 슬라이딩창호 등 다양

국내 창문 문화는 오래전부터 미서기 창문이 주를 이루었고 1970년대 이후 많은 아파트가 지어지면서 더욱 사용이 증대되었다. 현재 대부분의 슬라이딩창호는 창짝 로라가 창틀 레일로 구동되는 방식이지만 기술력을 갖춘 몇몇 업체들은 구동 로라 부분에 변화를 주어 차별화된 슬라이딩창호를 개발했다.

거광기업         
슬라이딩창호를 커튼월에, 단차 없는 슬라이딩창호, 행거 방식 제품 개발

그 동안 커튼월에 들어가는 창호는 풀다운이나 프로젝트창이 주를 이루었으나 관급창호 대표기업인 (주)거광기업(대표이사 문은경)에서 슬라이딩 커튼월제품을 개발했다.

이 제품은 커튼월에 슬라이딩창을 프레임 없이 일체화 시킨 제품으로 일체형 롤 방충망을 접목시켜 슬라이딩 창세트의 고질적인 문제인 슬라이딩창과 방충망 탈락 문제를 해결한 제품이다. 미서기 프레임을 별도로 제작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제작비용이 절감되고 미서기단창만으로 이중창의 단열성능이 보장돼 유리공사 비용도 절감되어 전체적인 공사예산을 최소화 한다는 장점이 있다.

거광기업은 슬라이딩 커튼월 제품에 이어 단차 없는 슬라이딩 커튼월제품도 개발했다. 이 제품은 미서기창 개폐시 창짝 간의 단차를 제거하여 커튼월 외관을 구현한 제품으로, 개폐 시 외풍 및 소음에 대해 다단 기밀구조로 개선하여 단열/방음 효과가 향상시킨 제품이다. 

또한, 개방감과 안정성, 환기성능이 우수한 중연창도 개발했다. 기존 중연창은 창틀프레임에 창짝까지 포함하면 많은 두께를 차지하여 개방감이 떨어졌으나, 거광의 중연창은 위쪽 창문은 행거방식이고 아래 창문은 하부에서 구동을 하는 방식으로 중간부위 창틀은 레일이 필요가 없고 잡아주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얇은 프로파일 사용이 가능하게 하였다.

(주)선우시스          
HR(Hidden Rail)-system

경기도 김포에 위치한 (주)선우시스(대표이사 박기영)는 지난 2001년 HR(Hidden Rail)-system을 개발해 현재 관급창호의 대표기업으로 성장했다.

NEP인증을 획득한 HR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하부구조를 요철식이 아닌 평면구조로 바꾸어 외부레일이 없다는데 있다.  제품의 차별화 된 성능으로는 강한 비바람에도 빗물의 침투가 없고 창문의 흔들림이나 이탈이 없으며 외부에서 인위적인 분리가 불가능하여 안전성과 보안성이 보장된다는데 있다. 

여기에 빗물이 원활히 배수되어 창문틀 내 외부에 먼지, 오물의 퇴적이 없어 청결성과 아름다운 외관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상부와 측면부 역시 3중, 4중의 특수 밀폐구조로서 단열성능이 우수하여 에너지 절감 효과를 최대화하였다.
선우시스는 내년 하반기에 HR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여 단창으로 단열성능 1등급을 만족하는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

(주)이다
평레일 시스템 창호

이다의 평레일 시스템 창호는 창의 두짝이 겹치는 부위의 열교현상이 발생하는 슬라이딩 창호의 문제점을 개선한 제품으로 기존의 창호 프레임 인식을 과감히 바꾼 제품이다. 

NEP인증을 획득한 이 제품은 굴곡 없는 레일에 문짝과 프레임 사이의 틈이 없는 구조여서 외관이 미려하며 먼지나 물이 레일 홈에 끼지 않는 장점을 갖고 있다. 무엇보다 겹치는 창호 사이로도 바람이 통하지 않아 열교현상을 확실히 잡아줘 창의 성능을 높였다. 

또한 레일의 높낮이를 조절 할 수 있어 건축 후 생기는 미세한 뒤틀림에도 손쉽게 대응이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다. 특히 기밀성에서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며 양방향으로 탈부착이 가능해 시공과 보수에 보다 유리한 장점을 갖고 있다.


에프에스시스템         
하부 레일 매립형 평면 슬라이딩 FS(Flat Sliding) 개발

창호 전문 업체 에프에스시스템(대표 김성만)은 기밀성을 강화시킨 ‘하부 레일 매립형 평면 슬라이딩 FS(Flat Sliding)’를 개발했으며 이 기술을 이용해 폴딩도어와 자동문을 출시했다.  

‘평면 슬라이딩 폴딩도어’는 창틀을 슬라이딩 시키는 구동장치(하드웨어)가 창틀 속에서 움직여 겉으로는 하드웨어가 보이지 않는 기술로 바닥과 창틀 하부 프레임이 완전 평면을 이루는 게 특징이다. 

이 제품은 프레임 하부의 레일홈과 턱이 없어 주거용에 적용되었을 때 거실과 발코니 공간을 평면화시켜 디자인성능 향상은 물론 병원 및 유치원 등 시설에 설치되었을 경우 노약자나 어린이 등이 이동할 때 생활의 편리함을 더해준다. 

더불어 폴딩도어 연결부위에 힌지가 없는 숨은 힌지공법을 적용했으며 하부 레일홈이 보이지 않아 청소가 용이하고 이물질이 바닥홈에 들어가지 않는 장점을 갖고 있다. 

에프에스시스템 현재의 기술을 보완하고 업그레이드 시키면서 평면 슬라이딩 기술을 접목한 슬라이딩 창호 등 '평면 슬라이딩 FS(Flat Sliding) 시리즈'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 할 계획이다.

 

기자이름없음

[관련기사]

관련기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