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판유리산업협회, 판유리산업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 실시

35일간의 교육을 통해 전문 유리인 양성 목표
뉴스일자: 2018년03월20일 15시25분

(사)판유리산업협회(회장 박병수)가 3월 5일부터 4월 20일까지(35일간) 전북 군산소재 대한상공회의소 전북인력개발원에서 판유리관련 업체들을 대상으로 판유리산업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인 ‘유리 전문가 양성과정’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에 새롭게 실시하는 유리전문가 양성 교육은 그 동안 전문 유리인을 양성하는 교육이 없어 열악한 환경에 놓여있는 판유리산업을 보다 체계적인 중간 관리자 양성을 통해 판유리산업의 새로운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뜻 깊은 교육프로그램으로 열렸다. 

박병수 회장은 “국내 최고의 유리전문가가 되실 분들을 만나서 무척 기쁩니다. 한국판유리산업협회는 112개의 우수한 유리업체들이 소속된 대표기구로 회원사의 권익보호와 품질 및 기술 향상에 지난 10년 동안 꾸준히 노력해왔습니다. 유리업체의 중심과 동력은 실행력 있고 지식이 있는 중간관리자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봅니다. 이에 우수한 인재양성을 통해 이번에 이런 교육과정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유리에 대한 기초지식은 물론 가공기술과 공장운영방법까지 폭넓게 배울 수 있는 귀한 기회를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협회도 이번 수료하는 인재를 꾸준히 성장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업계에서도 여러분을 유리전문가로 대접하게 될 것입니다. 보람 있는 교육이 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고 전했다. 

판유리산업 전문가 교육 프로그램은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춘 교육프로그램이다. 중소기업은 양질의 인력부족에 시달리고 있으며 중간관리자의 자질배양이 난해, 체계적인 OJT 부재 현상을 겪고 있다. 판유리산업도 공장 근로자의 고용에 애로사항(높은 이직률)과 유리 관련 전문교육기관의 부재로 체계적인 시스템 확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유리업계 인적자원의 문제점으로 외국인 및 단순 근로자를 제외하면 기술자가 부족하고 기술자라고 하더라도 유리가공에 대한 기초 이론 지식이 없어 품질관리에 한계점을 노출하고 있다. 

이번 교육프로그램의 핵심은 유리공장에 적합한 중간관리자인 전문가를 양성하여 기술노하우 및 관리자통찰력을 키우고 품질관리 및 효과적인 인프라운용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의 주요 단계는 기능인, 전문가, 기술자, 경영자의 단계별 과정을 거치며 기능인 파트에서는 유리기능인 입문교육(유리취급 및 절단, 설치 기초, 안전교육 등), 전문가 파트(중간관리자 전문가과정), 기술자 파트(전문 기술자 과정), 경영자 파트(최고 경영자 과정)의 세부적인 교육 단계를 나눠 각자 위치에 맞는 전문 인력을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번에 실시하는 교육과정은 중간관리자 전문가 과정으로 회원사에 채용된 중간관리자급 임직원 또는 중간관리자 승진대상자로 유리업계 입문 수준과 중급 수준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을 통해 유리업체 공장 중간관리자 및 품질책임자를 양성하고 이를 통해 유리의 기초지식 및 종류별 특성 숙지, 유리취급, 절단, 설치의 기본 기술 습득, 가공방법 및 설비 관리 기초 지식 습득, 국가기술자격 취득까지 체계적인 교육이 이뤄진다.

전체 프로그램은 유리지식, 관리자 이론, 실습으로 구성되며 유리시공기능사(유리절단 및 시공), 생산기술(복층, 강화, 접합, 아르곤가스등), 원자재 생산공정 및 품질, 부자재 품질, 에너지관련법(창호 및 유리성능 상관관계), CAD활용 기법, 환경 및 안전관리(폐기물처리, 산업안전보건법), 설비유지보수, 공장운영기초이론, 소비자불만대응능력, KS 및 단체인증 실무등의 교육 과정을 거치고 지게차면허를 비롯하여 가공현장에서의 실습까지 연계하여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시행한다.

문의 : 02.3453.7991 


이 뉴스클리핑은 http://glassnews.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