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건축·인테리어 박람회 ‘2019 코리아빌드’ 개최

전시회 통해 예측해 본 2019년 건축 트렌드, ‘스마트·환기·친환경’ 3가지 키워드
뉴스일자: 2019년03월05일 17시10분

국내 최대의 건축박람회 경향하우징페어가 2019년 올해 행사명을 ‘코리아빌드(KOREA BUILD)’로 변경하고 지난 2월 20일부터 24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2019 코리아빌드’는 국내외 건축자재·건설 관련 기업 993개사가 참여, 3,645부스 규모로 펼쳐졌다. 전시면적은 70,476sqm로 축구장 11개 규모에 달했다. 55,000sqm, 축구장 7개 규모로 개최된 ‘2018 경향하우징페어’ 규모와 비교하면 가히 폭발적인 양적 성장이다.

‘2019코리아빌드’는 컨퍼런스 영역도 대폭 확장시키며 건축은 물론 건설, 인테리어, 미세먼지 등 최근 가장 트렌디 하고 뜨거운 주제들로 약 300여 개의 컨퍼런스가 개최돼 참관객들의 만족도를 높여주었다. 

‘2019 코리아빌드’를 통해 전망해 본 2019년 올해 건축자재 및 인테리어 트렌드는 ‘스마트·환기·친환경’ 3가지 키워드를 꼽을 수 있었다. 창호는 물론 도어 기술에 자동기술 등 소비자 편의성을 향상시킨 기술의 접목이 눈에 띄었으며 실내공기 오염을 방지해주고 개선시켜주는 환기 기술이 적용된 창호 제품도 다수 선보여졌다. 전시회에서 만난 업계 관계자들 역시 이번 전시회 관람 후 공통적으로 스마트, 환기, 친환경 트렌드가 올해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다. 

전시회 참가한 유리·창호 관련 기업은 약 100여개 기업이었으며 주요 전시 제품 동향을 살펴보면 KCC 홈씨씨인테리어, 한샘 등 건축자재 및 토털 인테리어 기업이 가장 큰 부스규모로 참가했다. 코리아빌드에 올해 최초로 참가한 한샘은 아파트 모델하우스를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부스를 열어 '2019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공개했다.

독일 케멀링 시스템을 선보인 엔썸, 레하우 한국 총판 ㈜유로, VEKA 프로파일을 적용한 시스템창호를 전시한 융기는 독일식 시스템 창호를 선보였다. 앤썸의 케멀링 시스템창호를 선보인 엔썸은 블라인드가 적용된 시스템창호와 스마트윈도우를 선보였으며 유로는 독일 레하우의 시스템 창호를 선보였다. 

국내 창호 제품 중에서는 국내 최초로 PH1등급을 획득한 KCC의 Parallel Sliding 시스템창호 IBF225Z 제품이 눈길을 끌었다. 이 제품은 창짝 4면 밀착형 특수 하드웨어 적용을 통해 기밀과 수밀, 단열성능을 향상시켰으며 전체 개폐가능으로 기밀과 환기성능을 극대화 시켰다. 

도어 품목으로는 열관류율 1.0W/㎡K 이하의 단열현관도어 제품이 소개됐으며 중문은 창호 관련 가장 많은 업체가 참가해 슬림한 프레임의 3연동도어 및 터닝세이프도어를 선보이며 최근 인테리어 시장에서의 뜨거운 인기를 증명했다. 

특히 자동문업체들 모두가 자동중문을 선보여 최근 높아진 자동중문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반면, 지난 몇 년간 도어시장에서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던 폴딩도어는 최근 성장세가 주춤하는 분위기를 반영하듯 지난해 대비 참가업체가 대폭 줄어들면서 폴딩도어 전문기업을 쉽게 찾아볼 수 없었다. 유리 제품은 PDLC필름을 기반으로 한 투과도가변유리 관련 스마트유리 제품의 성장이 눈길을 끌었다. 

반면 기능성유리, 인테리어유리 제품에서의 업체 참여도가 저조하여 아쉬움을 남겼다. ‘2019 코리아빌드’와 동시 개최된 ‘클린에어엑스포'를 통해서는 미세먼지 저감 및 대응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만나 볼 수 있었다. 특히 창문에 적용하는 대상테크롤의 자연환기솔루션 폴테크를 비롯 월드크린에어리어 및 에스와이피티의 나노기술을 적용한 방진망이 참관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유리업체 소개>

KCC 홈씨씨인테리어, 인테리어 신규 패키지 3종 공개 및 창호 특화존 마련
KCC 홈씨씨인테리어는 2019년 신규 패키지 3종 오가닉, 소프트, 트렌디를 코리아빌드를 통해 최초 공개했다. 홈씨씨인테리어 부스는 창호, 욕실 등 별도 단품 특화존을 통해 한눈에 제품과 공간 모두를 체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했다. 창호 제품과 관련해서는 미세먼지 차단 하이브리드 환기창, 미세먼지 방충망 등을 선보였다. 특히 전시기간 내 창호만 별도 교체할 경우에 100만 원 상당의 로이(Low-E) 유리 무상 업그레이드를 제공해 참관객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았다.

글라스텍, 빔프로젝트 사틴유리 국내 최대사이즈(2,400×3,600mm)
글라스텍은 칼라사틴유리 전문공급업체로서 국내 최대사이즈의 빔프로젝트 사틴유리를 선보였다. 사틴유리는 도장방식으로 눈부심을 방지하고 편리한 필기와 스크린 동시 필기가 가능하다. 이 외에도 퓨징글라스도 공급을 진행하고 있다. (031.577.9010)

네패스, 영상 및 광고효과 탁월한 PDLC필름 출시
네패스는 스퍼터링 증착 방식의 단열필름 Pentix 제품과 영상 및 광고효과에 탁월한 PDLC필름을 선보였다. 단열필름은 스퍼터링 증착 필름으로 태양열 차단과 내외부 열을 반사시켜주어 여름철 냉방비 절감 및 겨울철 난방비를 아껴주는 제품이다. PDLC필름은 필름두께가 얇아 블라인드로도 제조가 가능하고 투명도가 우수하다. (043.240.0341)

디엠디스플레이, PDLC필름 매직글라스 색상 및 투과도 우수
디엠디스플레이는 투명/투명, 가변유리/필름을 전시했다. PDLC를 기반으로 한 매직글라스는 제품의 색상 및 투과율을 개선해 다양한 제품 라인업 보유로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더욱 높이고 있다. (031.375.1859)

유리쟁이, 다양한 가능의 스마트 LED 거울 전시
유리쟁이는 현관중문용 보석유리 공급 전문업체로서 욕실 및 홈인테리어용으로 적용이 가능한 스마트 LED거울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거울 테두리에 다양한 디자인의 LED를 넣었으며 열선기능도 추가했다. (031.319.6255)

이-글라스, 높은 선명도의 고품질 PDLC 필름 및 E-AD필름 출시
이-글라스는 PDLC필름의 세계적인 메이커인 중국 ABT제품을 기반으로 다양한 연구개발을 통해 신제품을 선보였다. PDLC제품은 선명도가 뛰어나고 최대폭 1,8m를 자랑한다. E-AD필름은 광고용으로 외부에서는 광고가 노출되고 내부에서는 외부를 조망할 수 있는 제품이다. (02.3411.3213)

제이에이치, 냉난방비 절감의 고기능성 윈도우필름 PENJEREX
제이에이치는 단열과 열차단의 프리미엄 윈도우 필름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일본 Nitto사의 프리미엄 윈도우필름인 PENJEREX로 차열과 단열을 동시에 만족하여 4계절용 에너지절약 윈도우 필름제품이다. (031.701.1174)

커버글로벌, 무늬유리 및 에칭유리 느낌을 연출한 신제품 전시
커버글로벌은 인테리어용 유리 글라스코 브랜드의 새로운 제품을 선보였다. 무늬유리의 느낌을 연출하는 잉크를 개발하여 다양한 패턴을 연출할 수 있으며 가구제품에 맞춘 광택도의 에칭유리 제품등을 전시했다. (02.518.6044) 

<창호업체 소개>

(주)성광유니텍, ‘윈가드’ 신제품 미세먼지 환기창 및 스마트홈 서비스 선보여
성광유니텍은 2019년도 윈가드 신제품으로 롤, 슬라이딩, 결합형 등 다양한 형태인 미세먼지 환기창을 비롯  SKT AI 인공지능 스피커 NUGU와 접목된 스마트홈 서비스, 망 내구성을 강화시켜주는 특수 분체 도료 WINSUS(녹부식방지) 등을 전시했다. 신제품 미세먼지환기창은 나노섬유에 대한 최고의 기술력을 갖고 있는 RESPILON(체코)사와 합작하여 제작되는 신개념 환기창으로써 롤방식, 슬라이딩, 결합형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1566.7310)

(주)현대자동문, 하부레일 없는 자동 중문 및 자동 창문, 판넬 자동문 전시
(주)현대자동문은 하부레일 없는 3연동 및 6연동 자동중문과 ‘150박스 자동문’을 비롯 신제품 자동 창문과, 판넬 자동문을 전시했다. 현대자동문의 자동중문은 소음이 적고 부드럽게 작동하며 하부레일 문턱이 없는 디자인과 도어 개폐 속도조절이 가능해 장애인, 노약자, 유아 등 걸림 없이 안전한 활동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제품이다. (02.711.8869)

한국피디도어, 더욱 업그레이드 된 ‘Pd Door’ 및 알루미늄 합급 소재의 'VG Door' 공개
한국피디도어에서 선보인 피디도어는 기본적으로 미닫이+여닫이+폴딩 구조를 모두 갖고 있는 제품으로 문턱이 없어 안전하며 슬라이드와 스윙도어 방식 혼합으로 전면 개방과 문 폭 축소로 공간 활용에 탁월한 제품이다. 국내 출시 1년 만에 상업용 공간 및 주거용 화장실 및 현관중문, 붙박이 가구 등에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 올해 전시회에서 선보인 Pd Door는 지난해 대비 디자인과 성능이 향상된 신제품으로 관람객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았다. (031.534.9500)

(주)부림테크, 3연동 자동문 및 알루미늄 프레임 자동문 전시
부림테크는 알루미늄 프레임 자동문과 3연동 자동문을 전시했다. 부림테크의 알루미늄 프레임 자동문과 3연동 자동문은 기본 공구만으로 설치와 시공이 가능하며 맞춤형 설계와 제작으로 현장작업을 간소화시킨 점이 특징이다. 덮개부, 도어마감부가 있어 간단한 탈착, 체결 방식으로 깔끔한 마무리 작업이 가능하며 천장부에 모헤어 처리를 해 기밀성, 방풍효과가 우수하다. (1800.6277)

(주)태양자동문, PDB단열바와 업계 최저 수준의 단열폴딩도어 전시
태양자동문은 PDB단열바를 적용한 다양한 자동문과 업계 최저 수준의 단열성능을 갖고 있는 폴딩도어를 전시했다. 태양자동문의 단열성능이 우수한 단열폴딩도어는 현장별 특성에 맞춰 조립 및 시공이 가능하며 품질은 물론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실용적인 가격으로 고객만족을 실현시켜 줄 수 있는 제품이다.  (1800.1818)

(주)제이플러스, 3연동, 원슬라이딩, 스윙도어 등 다양한 중문 선보여 
인테리어 도어 전문기업 제이플러스는 3연동도어, 3연동슈퍼슬림도어, 원슬라이딩도어, 양계형 슬라이딩도어, 슬림 모던 여닫이도어, 스윙도어 등 다양한 인테리어 중문을 전시했다.
제이플러스 중문은 우수한 디자인은 기본으로 알루미늄 절단, 조립, PVC마감으로 생산시간을 단축하여 생산성을 높였으며 프로파일은 슬림하지만 견고하여 낭창거림이 없어 시공자들의 편의성을 높인 제품이다. (031.507.7740)

(주)태성자동문, 신제품 슬림 3연동 자동중문 첫 선
태성자동문은 전시회를 통해 슬림 3연동 자동중문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태성자동문의 슬림 3연동 자동중문은 프레임 두께 22㎜로 넓은 개방감을 자랑한다. 상부 안전센서 감지를 통해 문에 끼일 사고를 미리 차단하며 환기와 청소 등 문을 지속적으로 열어두고 싶을 때는 잠금기능으로 지속적 열림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반자동 기능도 함께 갖추고 있어 손으로 가볍게 열어도 자동으로 열림이 가능하다. (02.844.0144)

코르텍(주), 신제품 슬라이딩 도어용 공압식 댐퍼 및 부착형 자동 슬라이딩 하드웨어 공개
코르텍은 올해 1월 출시한 신제품 슬라이딩 도어용 공압식 댐퍼(CT-500AD)와  DIY 부착형 자동문 작동기 등을 선보였다. 슬라이딩 도어용 공압식 댐퍼는 기존 유입식 댐퍼의 문제점이었던 중량문 설치시 파손이 잦은 현상과 브레이크 구간이 짧은 단점을 개선시킨 제품으이며  DIY 부착형 자동문 작동기는 기존의 수동문을 자동문으로 손쉽게 변경 사용할 수 있도록 한 DIY개념의 자동문 작동기로서 주택, 사무실, 상업시설 실내용 도어에 적합한 제품이다.
(070.3452.1505)

(주))엔썸, 독일 케멀링(KOMMERLING) 내장형 블라인드 시스템창호와 스마트윈도우 전시
(주)엔썸은 독일의 프리미엄 시스템창호 브랜드 캐멀링의 시스템창호와 단열도어, 스마트원도우를 선보였다. 전시품 중에서는 내장형 블라인드 ADD-ON 제품이 돋보였다. 블라인드 전동/수동 설치가 가능한 이 제품은 삼중유리 사이에 블라인드가 설치되는 게 아니고 삼중유리 뒤편에 블라인드가 설치되고 그 뒤로 또 유리가 설치되는 방식으로 블라인드 내장시 총 4장의 유리가 사용된다.(031.542.3981)

(주)유로, 독이 레하우(REHAU) 시스템 창호 소개
독일 레하우 한국총판 (주)유로는 독일 레하우 시스템 창호를 소개했다. (주)유로에서 공급하는 레하우 창호는 단열과 기밀성능 1등급을 만족하며 프로파일과 하드웨어, 보강재 등 모두 독일 레하우 정품을 사용한다. 내외부 기밀테이프 기본 시공은 물론 고급 하드웨어 숨은 힌지를 기본으로 적용한다. (031.235.6800)

씨앤월, 패널이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접이식 창호와 폴딩도어 전용 주름방충망 전시
슬라이딩도어, 폴딩도어 주름방충망 등을 공급하는 씨앤월은 공간 활용에 탁월한 패널이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접이식 창호 ‘무빙도어(Moving Door)'를 선보였다. 기존 제품 대비 슬림해진 프레임과 디자인 성능이 향상된 신제품 무빙도어는 프레임 완전 개방 시스템으로 창문이 한 장씩 따로 움직여 개방률 99%를 자랑한다. (1661.1142)

(주)금강방화문, 고급 프리미엄 복합성능 방화문 신제품 4종 및 자동문 소개 
국내 방화문 시장을 선도하는 금강방화문은 주택 고급화 트렌드에 적합한 미려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2019년 프리미엄 복합성능 방화문 신제품 4종과 자동문을 선보였다. 신제품은 돋보이는 디자인은 물론 고단열재를 채용한 단열구조, 열교차단 접합구조, 기밀성 패킹 자재 사용 등의 다양한 기술이 접목된 제품으로 우수한 열관류율과 기밀성능 1등급을 자랑한다.

(주)아도, 슬림 3연동도어, 원슬라이딩 및 연동도어 하드웨어 선보여
아도는 자체 갤한 특수 댐퍼를 적용한 25㎜ 슈퍼슬림, 53㎜ 세미슬림 도어를 비롯 원슬라이딩 신제품, 2짝미서기중문 등 다양한 인테리어 도어를 전시했다. 아도의 신제품 3연동도어와 원슬라이딩도어는 알루미늄 재질로 내구성이 우수하며 다양한 컬러와 인테리어 유리 조합으로 실내 인테리어 효과가 우수하다. (031.981.8493)

여미지,  3연동도어, 터닝세이프도어, 원슬라이딩도어, 주름방충망 전시 
여미지는 슬림한 프레임의 3연동도어 및 알루미늄 소재의 원슬라이딩도어 제품과 최근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주름방충망’을 선보였다. 여미지 중문은 미려한 인테리어 효과뿐만 아니라 기밀성능과 같은 성능도 우수하다고 평가받는 제품이다.(1688.8366)

(주)씨에스테크, 잠금장치 일체형 핸들 및 다양한 창호 하드웨어 소개
창호 하드웨어 전문기업 씨에스테크는 전시회에서 씨에스테크는 잠금장치가 없는 ‘무락(無LOCK)' 핸들 및 모티스락, 여닫이 하드웨어 등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였다. 무락 자동잠금장치는 잠금장치를 없애고 손잡이에 연결된 후크(hook)가 스트라이커에 걸리면서 잠금과 잠금 해제기능을 하는 구조의 제품이다.(041.522.9687)

에이스이노텍(주), 오토락 레버 핸들과 그립 핸들 2019년 신제품 공개 
창호 하드웨어 전문기업 에이스이노텍은 고품질의 창호용 레버 핸들과 롤러 등 다양한 제품을 전시했다. 에이스이노텍의 오토락 핸들은 미려한 디자인은 물론 편리한 시공성과 강화된 내구성으로 디자인 기능과 고급스러움에 초점을 맞춘 핸들로 평가받는다. (053.356.8424)

(주)누리켐, 창호용 실란트 및 폴리우레탄 폼류, 팽창테이프와 기밀테이프 전시
누리켐은 실리콘 실란트류와 접착제류, 폴리우레탄 폼류, 팽창테이프 및 기밀테이프, 산업용 에어졸, 건축용 씰링재 및 접착제 등을 전시했다.
누리켐은 독일 tremco illbruck社의 팽창테이프와 기밀테이프를 사용한 규격화 된 건식실링 방법을 소개했으며 고도의 태양 반사 능력을 갖춘 차열방수재 COOL-R도 함께 전시했다.

(주)대상테크롤, 미세먼지 차단 '폴테크(POLL-TECH)'와 유리섬유 벽지 소개 
대상테크롤은 자연환기 미세먼지 차단 솔루션 ‘폴테크’를 선보였다. 폴테크는 160년 전통의 네덜란드에서 개발된 미세먼지 차단 스크린을 적용한 제품으로 미세먼지 차단과 환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으로 이번 전시에서는 기존 방충망과 프레임 결합형태의 롤스크린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을 선보여 관심을 받았다. (031.792.2592)

월드크린에어리어, 미세먼지 차단 나노방진망 ‘숨시미’ 전시
월드크린에어리어는 미세먼지 차단 나노방진망 ‘숨시미’를 공개했다. ‘숨시미’는 전기적 방사를 통해 약 300㎛ 굵기의 나노섬유를 뽑아내는 기술을 보유한 미세먼지 방지 섬유 개발 전문기업 (주)TN의 기술을 적용한 나노방진망 제품으로 주거건물은 물론 학교 및 유치원, 어린이(032.624.3439)

(주)에스와이피티, 업그레이드 된 나노방진망 ‘숨틀’ 전시 
에스와이피티의 ‘숨틀’방진망은 방진, 방충망에 나노섬유 항균처리, 나노섬유를 보호하는 메쉬 층으로 구성되어 있어 제품 훼손 가능성이 적은 미세먼지 차단망이다. 국제공인시험기관인 FITI시험연구원으로부터 테스트를 받아 미세먼지 포집율 87%, 공기투과도 476cfm의 우수한 결과를 얻었다. (031.932.8397)

 

 

 

 

 


이 뉴스클리핑은 http://glassnews.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