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회 유리산업 인력양성을 위한 유리공학강좌 개최

유리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기초전문가 과정 교육
뉴스일자: 2019년07월31일 14시36분

한국세라믹학회 유리부회(회장 이준영)와 한국유리산업협동조합, 한국세라믹연합회, 한국판유리창호협회가 지난 7월 12일(금요일) 서울 인사동 센터마크 호텔에서 제 1회 유리산업 인력양성을 위한 유리공학강좌를 개최했다. 

유리공학강좌는 유리산업계 및 연구계 등에 종사자 또는 유리공학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 및 기술자등을 대상으로 유리생산 기술 및 연구 개발에 필요한 기초와 전문가과정을 교육하는 유리공학 기술 강좌(Glass Technology Education Program for Beginners)이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기술서적에서는 얻을 수 없는 구체적인 입문 가이드부터 제품으로 실용화 할 때의 지침까지 폭넓은 내용을 다루었다. 강의 담당자들은 유리분야에 풍부한 경험을 가진 교수 및 연구원 또는 개발담당자로서, 공학적인 관점에서 유리의 생산 및 가공에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 및 실제 사용 예에 대한 기술을 제공했다. 

식순에 의해 진행 된 이번 강좌에서 첫 번째 강의로 유리상태에 대하여 최용규 교수의 설명이 있었다. 유리의 정의에서부터 유리의 형성과정, 냉각과정에서의 액체의 부피변화, 결정화와 상분리, 유리 구조 및 구성산화물, 공업적인 유리의 형성요건등의 대해 자세하 설명했다. 이어 용융의 원리에 대하여 김기동 교수는 고체와 액체의 전이를 시작으로 용융과정과 Fining과정을 설명하며 과정중 여러 가지 현상 및 반응등을 비교분석했다. 

오전강의를 마치고 오후 강의 시작으로 산화 및 환원, 유리의 재료와 용융로에 대한 김기동 교수의 강의가 이어졌다. 용융유리의 균질화를 통한 결함, 유리의 성분이 미치는 효과, 상업적인 유리의 성분, 유리의 성분 및 조성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진행됐다. 

다음으로 용해로와 내화물에 대하여 이지섭 박사의 강의가 진행됐다. 용해로의 구조에서부터 연료 및 연소시스템, 전기용융등 유리를 생산하는 용해로에 대한 원리 및 방법등을 알렸다. 

내화물의 분류를 통한 내화물에 대해 알리고, 내화물에 대한 정보를 통해 용해로와의 관계를 정리했다. 마지막으로 유리의 성형과 서냉에 대하여 이준영 박사의 강의가 진행됐다. 유리의 특성 및 판유리 성형방법, 서냉공정등에 대한 내용을 통해 유리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했다. 


이 뉴스클리핑은 http://glassnews.co.kr에서 발췌된 내용입니다.